윤장현 광주시장, 시·도지사 워크숍에서 광주형 일자리 발표

김태룡 기자 ktr@bizeco.kr | 2016-04-09 18:31:27

"윤장현 광주시장은 4월8일~9일까지 이틀간  무주 덕유산리조트에서 열리는 '제1회 전국 시·도지사 워크숍'에 참석해 새로운 시작 광주'광주형 일자리 소개'를 우수시책 사례로 발표했다"

 

【환경매일신문】김태룡 기자 =  '제1회 전국 시·도지사 워크숍은 지방자치발전 및 지방분권에 대한 전국 시·도지사간 심도 있는 논의의 장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의 특강, 지방자치법 개정, 시·도 우수시책 사례공유, 자유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심대평 자치발전위원장은 ‘대한민국 새로운 길을 찾아야....’라는 주제를 통해 대한민국의 선진국 진입을 위해서는 지방자치 발전이 요체이며, 이를 위해서는 중앙은 지원하고 지방이 주도하는 국정운영체계 정립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특히, 충남지사로서의 경험에 비추어 이러한 과정에서 시·도지사의 역할제고를 당부하였다.

 

지방자치법 개정과 관련해서는 지방자치를 보장해야하는 지방자치법이 지방을 규제하는 측면이 있으므로 전면적 개정의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하였다. 또한 특별법을 통해 기본법인 지방자치법이 무력화 되는 경우가 없도록 입법기술적 측면에서의 보완이 논의되었다. 이와 함께 국회·중앙정부·지방정부가 모두 참여하는 토론회, 주민공청회 등의 개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시·도 우수시책 사례공유에서는 9개 시·도가 발표하였고 이와 관련하여 시·도지사 간 성공 및 장애요인 등에 관해 폭넓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전국 시·도 상호간의 벤치마킹을 통한 행정 서비스 질 제고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유정복 전국시도지사협의회장(인천시장)은 현안보고를 통해 6월 7일부터 3일간 인천 송도에서 개최되는 「제1회 한중지사성장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시·도지사들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였고,특히,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대등한 관계이나 중앙은 지방을 하위로 보는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적극적 언론홍보활동과 지방이 주도하는 지방자치의 날 기념행사 개최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전국 시·도지사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다양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을 나눈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며, 전국 시·도지사간 소통과 신뢰강화를 위해 전국 시·도지사 워크숍을 정례화하기로 하였다.

 

 

[저작권자 © 환경매일신문(The Daily Green).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http://www.bizeco.kr ]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김태룡 기자 다른기사보기

종합NEWS [general news]

뉴스해설 [news commentary]

단독NEWS [Exclusive news]

주요포토 [photo news]

많이본 기사